[경남권] 창원대학교 미술대학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17-01-05 20:26 조회4,482회관련링크
본문
미술학과
미술학과는 순수미술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러(동양화, 서양화, 조소) 전공분야에서 각종 시각예술이론과 광범위한 인문적인
지식을 섭렵하게 하고 나아가 개인적인 창조적 역량을 재고하여 예술인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 리고 조형 예술을 통한 진리의 탐구와 새로운 사회적, 문화적 다양성을 충족시키기 위한 전인적 미술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경상남도
도청 소재 지역에 위치한 유일한 국립대학교의 순수미술학과로서 한국 미술계에 이미 많은 작가와 미술행정 및 교육자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지역
예술문화의 발전과 향상을 위하여 일본의 구주 산업대학의 예술대학과 자매 결연을 맺어 정기적으로 미술교류전과 교환학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뉴저지대학(미국 뉴욕주 소재)과 교환교수 및 각 전공분야의 전시와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제교류활성화는 학생들에게
세계미술계의 흐름을 인식하게 하고,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하게 하여 세계미술계에 기여하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산업디자인학과
우리 산업디자인학과는 '지역 문화를 선도하며 미래지향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인 개성을 갖춘 문화인으로서의 전문디자이너 양성'을 교육목표로 그에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의 함양을 위하여 필요한 시각정보디자인, 공예디자인, 제품 및 환경디자인 등 각 전공별 교육내용의 편성과 교육에 노력하고 있다.
저학년에서는 전공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과목을 개설하고 있고, 고학년에서는 전공심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양한 세부전공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수업계획, 내용, 교재, 평가 등 각 부분에 있어서도 전공별, 학년별로 특성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론교과의 경우 강의 이외에 시청각 교재 및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실험실습과목의 경우 현장체험학습 등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도 학부생 전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현장학습과 견학, 초청강연, 전시회관람, 세미나 등을 통하여 창조적으로 미래지향적이면서도 현실감 있는 교육과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학문적 정체를 막기 위하여 새로운 학문분야에 대한 도입과 개선을 실시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내용과 기회의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실험적이며 긍정적으로 생각되고 있다.